본문 바로가기
육체 개조/맨몸 운동

기본적인 맨몸운동으로 근육 만들기

by 라스트 트레인 2024. 4. 15.

오늘은 기본적인 맨몸운동으로 근육 만들기 프로그램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러한 운동을 통해 근육 크기를 증가시킬 수 있지만 한계가 있다고 합니다.

근육의 크기는 주로 운동 부하에 의해 결정됩니다. 맨몸 운동은 몸의 무게를 이용하기 때문에 다른 운동 도구나 기구 없이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육의 크기를 키우기 위해서는 운동의 강도와 부하를 점차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맨몸 운동은 주로 체중 훈련이라고도 알려졌으며, 몸의 자체 무게를 이용하여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말합니다.

몇 가지 대표적인 맨몸 운동 예시로는 팔 굽혀 펴기, 스쿼트, 런지, 플랭크 등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맨몸운동으로 근육 만들기

 

목차

 

1. 맨몸운동과 근육 사이즈

2. 맨몸운동 프로그램

 

 

 

맨몸운동과 근육 사이즈

 

 

맨몸 운동은 웨이트 트레이닝과 비교했을 때 근육 크기를 키우는 데에는 일반적으로 더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이는 웨이트 트레이닝이 추가적인 저항을 제공하고 근육을 더 많이 자극할 수 있지만, 맨몸 운동은 몸의 자체 무게에 의존하기 때문입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다양한 무게의 아이언 웨이트나 기구를 사용하여 근육을 자극하는 운동입니다. 특히 고강도 저항 운동을 통해 근육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특정 근육 집단을 집중적으로 발달시키는 데에 효과적이며, 무게를 조절하거나 다양한 운동 도구를 사용하여 부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반면, 맨몸 운동은 체중 훈련이라고도 불리며, 주로 팔 굽혀 펴기, 스쿼트, 런지, 플랭크 등과 같은 운동을 말합니다. 맨몸 운동은 자신의 몸무게를 이용하여 근육을 강화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웨이트 트레이닝에 비해 부하의 크기와 다양성이 상대적으로 적으므로, 근육 크기를 키우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집에서 실행하는 맨몸운동으로 근육사이즈를 크게 만들 수 있다는 맨몸운동에서 매우 중요한 몇 가지 운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운동은 집에서도 충분히 가능하며 다만 인버티드로우, 턱걸이와 머슬업은 집에서 운동하기가 어려울 듯합니다.

아래 세트와 반복 수는 기본 예제이며 운동순서, 운동속도, 휴식시간 및 세트와 반복 수는 본인 능력에 맞게 설정하고 점차 세트 또는 횟수를 늘려나가는 방법을 쓰면 되겠습니다.

 

 

맨몸운동 프로그램

 

  • 월, 수, 금 또는 화, 목, 토요일을 선택하여 일주일에 3회 실시
  • 능력에 따라 아래 운동 중 몇 가지 선택 혹은 전체 선택
  • 각 운동 전 충분한 준비운동

 

부위 운동 세트 반복
가슴, 어깨, 삼두 푸쉬업 3 15
가슴, 어깨, 삼두 체어딥스 3 15
인버티드로우 3 15
대퇴, 슬와, 둔근 피스톨스쿼트 3 15
상체전체 머슬업 3 가능한 만큼
(불가능시 제외)
슬와, 둔근 힙스러스트 3 15
가슴, 어깨, 삼두 배밀기 3 15
코어 엘싯 3 5초 이상
등, 이두 턱걸이 3 가능한 만큼
(불가능시 제외)

 

 

맨몸 운동으로도 근육 크기를 일정 수준까지 향상할 수 있지만, 웨이트 트레이닝이 근육 성장을 더욱 효과적으로 촉진할 수 있는 도구와 부하를 제공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근육 크기를 극대화하고자 한다면, 웨이트 트레이닝을 포함한 다양한 운동 방법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을 성장을 위해서는 저항 훈련을 포함한 다양한 운동 방법을 적절히 조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맨몸 운동에 유산소 운동과 함께하거나, 근육을 다양한 각도로 자극하는 운동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올바른 영양 섭취와 충분한 휴식도 근육 성장을 돕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근육은 운동 시 자극을 받고, 휴식과 영양소를 통해 회복과 성장이 이루어집니다.

맨몸 운동을 통해 근육 크기를 키우려면 지속적인 훈련과 규칙적인 운동 스케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개인의 목표와 체력 수준에 맞는 운동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기본적인 맨몸운동으로 근육 만들기‘ 기본 훈련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4.04.05 - [육체 개조/맨몸 운동] - 특수부대 네이비 씰의 체력단련 맨몸운동 프로그램

 

특수부대 네이비 씰의 체력단련 맨몸운동 프로그램

이번 포스팅에서는 예전에 포스팅 했던 내용을 다시 끌어 올려 보았습니다. 세계적인 특수부대 네이비 씰의 체력단련을 위한 맨몸운동 프로그램에 관한 내용입니다. 요즘 방송이나 유튜브를 보

lasttrai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