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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광고 차단 해제 요청 메시지 설정 방법과 장점,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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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컴퓨터/워드프레스

애드센스 광고 차단 해제 요청 메시지 설정 방법과 장점, 단점

by 라스트 트레인 2025. 5. 2.

오늘 포스팅에서는 애드센스 광고 차단 해제 요청 메시지를 설정하는 방법과 그에 따른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블로그, 웹사이트를 운영하며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을 창출하는 분들이라면 광고 차단 프로그램(Ad Blocker) 사용자로 인한 수익 감소를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정성껏 제작한 콘텐츠의 가치를 인정받고 합당한 수익을 얻는 것은 콘텐츠 제작 생태계 유지에 필수적이지만, 광고 차단은 이러한 선순환 구조에 어려움을 주곤 합니다. 

방문자들은 다양한 이유로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지만, 때로는 광고가 사이트 운영의 중요한 기반이 된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다행히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이러한 상황에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바로 '광고 차단 해제 요청 메시지' 기능인데요. 이 기능을 활용하면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문자에게 사이트의 광고를 허용해 달라고 정중하고 효과적으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차단 해제 요청 메시지 설정 방법과 장점, 단점

 

목차

 

1. 광고 차단 해제 요청 메시지 설정 방법

2. 광고 차단 해제 요청 메시지 설정 장점

3. 광고 차단 해제 요청 메시지 설정 단점

 

 

 

광고 차단 해제 요청 메시지 설정 방법

 

 

광고 차단 프로그램 사용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는 많은 웹사이트 게시자들에게 직접적인 수익 감소로 이어집니다. 특히 광고 수익에 크게 의존하는 블로그나 뉴스 사이트의 경우 그 타격이 더욱 클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차단 해제 요청 메시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 기능의 핵심은 강제가 아닌 요청에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광고 차단 해제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광고가 저희 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괜찮으시다면 광고 차단을 해제하거나 저희 사이트를 허용 목록에 추가해 주시겠어요?" 와 같이 부드럽고 정중하게 요청하는 메시지를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선택권을 존중받는다고 느끼면서도, 콘텐츠 제작자를 지지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받게 됩니다.

이 메시지는 사이트의 디자인과 톤에 맞게 맞춤 설정할 수 있어, 사용자 경험을 크게 해치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유용한 기능을 설정하는 구체적인 3단계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차단 해제 요청 메시지 설정은 다음 3단계로 간단하게 완료할 수 있습니다.

 

 

 

1단계: 애드센스에서 '개인 정보 보호 및 메시지' 메뉴 접속

 


구글 애드센스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왼쪽 탐색 메뉴에서 개인 정보 보호 및 메시지 를 클릭합니다.

여러 메시지 유형 카드 중 '광고 차단 해제 요청' 카드를 찾아 '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처음 설정한다면 '만들기' 또는 유사한 버튼이 보일 수 있습니다.)

 

 



2단계: 광고 차단 회복 만들기에서 광고 차단 해제 요청 메시지 생성 및 맞춤 설정

 



'광고 차단 해제 요청' 관리 페이지에서 '메시지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메시지를 적용할 사이트를 선택합니다. (여러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해당됩니다.)

메시지 언어를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한국어'를 선택합니다.)

메시지 표시 옵션을 선택합니다.

광고 허용 또는 닫기: 사용자에게 광고를 허용하거나 메시지를 닫을 수 있는 선택권을 줍니다. (가장 일반적)

 

맞춤 선택: 유료 구독 등 다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고급 설정)

 

메시지 내용을 맞춤 설정합니다. 기본 제공되는 문구를 사용하거나, 사이트의 톤앤매너에 맞게 더 친근하고 설득력 있는 문구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광고 허용이 저희 콘텐츠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와 같은 문구를 추가하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스타일 지정: 메시지 창의 색상, 글꼴 등을 사이트 디자인과 어울리도록 조정합니다. '머리글 로고'를 추가하여 브랜딩을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설정을 완료한 후 '게시' 버튼을 클릭합니다.




3단계: 사이트에 태그 추가 (필요한 경우)

메시지를 게시하면 애드센스에서 사이트에 추가해야 할 **태그(코드 스니펫)**를 제공합니다. 이 태그는 광고 차단 해제 요청 메시지가 사이트에서 올바르게 작동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개인 정보 보호 및 메시지' > '광고 차단 해제 요청' 페이지에서 '태그하기' 탭 또는 관련 섹션을 찾습니다.

제공되는 '광고 차단 해제 요청 태그' 코드를 복사합니다.

이 코드를 사이트 HTML의 <head> 와 </head> 태그 사이에 붙여넣습니다.

 

 

 

  • 워드프레스: 테마 편집기(외모 > 테마 파일 편집기 > header.php)나 헤더/푸터 스크립트 삽입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스킨 편집 > html 편집 메뉴에서 <head> 섹션을 찾아 코드를 붙여넣습니다.

 

 


오류 메시지 태그도 함께 제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태그 역시 <head> 섹션에 함께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태그는 메시지 표시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합니다.

코드를 추가한 후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이제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애드센스 시스템이 사이트를 확인하고 나면,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문자에게 설정한 메시지가 표시되기 시작합니다. (적용까지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습니다.)

 

 

 

광고 차단 해제 요청 메시지 설정 장점

 


애드센스 광고 차단 해제 요청 메시지 기능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수익 회복 가능성: 광고 차단을 해제하는 사용자가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광고 노출과 클릭이 증가하여 잠재적인 수익 손실을 일부 만회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와의 소통: 방문자에게 사이트 운영 방식을 알리고 광고의 필요성에 대해 정중하게 설명할 기회를 갖게 됩니다. 이는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선택권 존중: 광고 허용 여부를 사용자가 직접 선택하도록 함으로써, 강제적인 느낌 없이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쉬운 설정 및 관리: 애드센스 인터페이스 내에서 몇 단계만으로 쉽게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별도의 복잡한 기술 지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맞춤 설정 가능: 사이트의 디자인과 분위기에 맞게 메시지 내용과 스타일을 자유롭게 변경하여 사용자 경험 저하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광고 차단 해제 요청 메시지 설정 단점

 

 

물론 이 기능을 사용할 때 고려해야 할 단점들도 있습니다.

 

 

  • 사용자 불편 및 반감: 아무리 정중한 요청이라도, 일부 사용자는 메시지 자체를 방해 요소로 느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광고에 민감한 사용자는 사이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갖거나 즉시 이탈할 수 있습니다.
  • 효과 불확실성: 모든 사용자가 메시지 요청에 응답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이트 방문자 성향이나 메시지 내용에 따라 실제 광고 차단 해제율은 기대보다 낮을 수 있으며, 수익 회복 효과가 미미할 수도 있습니다.
  • 이탈률 증가 가능성: 메시지로 인해 불편함을 느낀 사용자가 즉시 페이지를 떠나는 경우, 사이트의 이탈률(Bounce Rate)이 소폭 상승할 수 있습니다.
  • 구현의 어려움 (초보자): 사이트의 <head> 섹션에 직접 코드를 추가하는 작업은 HTML/CSS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 사용자에게는 다소 어렵거나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잘못된 위치에 코드를 삽입하면 사이트 레이아웃이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근본 원인 해결 불가: 이 메시지는 광고 차단을 '해제'해달라고 요청할 뿐, 사용자들이 애초에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근본적인 이유(예: 과도하거나 선정적인 광고, 느린 페이지 로딩 속도, 개인 정보 보호 우려 등)를 해결해주지는 못합니다.

 

 

지금까지 구글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광고 차단 해제 요청 메시지 기능을 3단계로 설정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광고 차단 프로그램은 콘텐츠 제작자의 중요한 수익원을 위협하는 요소이지만, 이 기능을 활용하면 사용자 경험을 크게 해치지 않으면서도 상황을 개선할 가능성을 열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광고를 더 많이 노출시키려는 목적을 넘어, 방문자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운영 기반 마련의 중요성을 알리고 이해를 구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방문자에게 광고의 필요성을 부드럽게 알리고, 사이트 운영을 위한 지지를 요청하는 정중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인 셈입니다. 

물론 모든 방문자가 요청에 응답하지는 않겠지만, 일부라도 광고를 허용하거나 사이트를 허용 목록에 추가한다면 이는 장기적으로 수익 증대에 분명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애드센스 계정에 접속하여 광고 차단 해제 요청 메시지를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애드센스 광고 차단 해제 요청 메시지 설정 방법과 장점,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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