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체 개조/웨이트 트레이닝

레그 팍의 초보자와 중급자용 5x5 훈련 프로그램

by 라스트 트레인 2023. 6. 13.

효과적인 근력 훈련을 위한 완벽한 선택이라고 일컬어지는 레그팍의 5x5 프로그램은 근력 훈련을 위해 널리 알려진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훈련 방법으로, 근력과 근육량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5x5 프로그램의 개념, 이점, 진행 방법,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5x5 초중급자 프로그램-01
5x5 초중급자 프로그램-01

 


레그팍 초,중급자 5x5 프로그램

 

5x5 훈련프로그램

 

1. 5x5 프로그램의 이점

2. 5x5 프로그램의 진행

3. 5x5 프로그램의 주의사항

4. 5x5 초중급자 프로그램

 

 

5x5 프로그램의 이점

근력과 근육량 증가
5x5 프로그램은 고강도 훈련을 통해 근육을 자극하므로 근력과 근육량 증가에 효과적입니다.

전신 근력 균형
주요 운동들이 여러 근육군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전신의 근력 균형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시간 절약
5x5 프로그램은 간단하고 직관적인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 효율적인 훈련 시간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5x5 프로그램의 진행

훈련 주기
주당 3~4일을 훈련에 할애합니다. 이를 통해 근육 회복에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며, 과도한 피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주요 운동
스쿼트, 벤치 프레스, 데드리프트를 주요 운동으로 선택합니다. 이들 운동은 여러 근육을 함께 사용하는 복합 운동이므로 효율적인 근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세트와 반복
각 주요 운동마다 5세트와 5개의 반복으로 구성됩니다. 초기에는 적절한 중량을 선택하여 모든 세트에서 5개의 반복을 완료합니다.

중량 조절
시작할 때 적절한 중량을 선택해야 합니다. 안전하고 도전적인 무게를 설정하여 처음에는 5개의 반복을 완료하기에 어려움이 없도록 합니다. 점진적으로 훈련에 익숙해지면 중량을 늘려갈 수 있습니다.

휴식 시간
각 세트 간에 충분한 휴식 시간을 제공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1분에서 3분 사이의 휴식을 권장합니다. 무거운 중량을 다룰 때는 더 긴 휴식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진행 방식
주당 3~4일을 훈련에 할애하며, 각 주요 운동마다 5x5 프로토콜을 따릅니다. 예를 들어, 월요일에는 스쿼트, 수요일에는 벤치 프레스, 금요일에는 데드리프트를 수행합니다. 부가적인 보조 운동을 추가할 수도 있으며, 이는 개인의 목표와 운동 경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5x5 프로그램의 주의사항

기초 기술 습득
각 운동의 올바른 기술과 자세를 익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올바른 자세로 운동하지 않으면 부상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훈련 전에 충분한 연습과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중량 조절
시작할 때 적절한 중량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무거운 중량을 선택하면 부상의 위험이 있으며, 너무 가벼운 중량은 효과적인 근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조정 가능한 중량 기구를 사용하거나 트레이너의 도움을 받아 적절한 중량을 찾도록 합니다.

근력 균형
주요 운동 외에도 근력 균형을 위해 보조 운동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상체와 하체, 단일 관절운동을 균형 있게 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상체 운동에는 팔 굽혀 펴기, 랫 풀다운, 숄더 프레스 등을 추가할 수 있고, 하체 운동에는 런지, 레그 프레스, 카프 레이즈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훈련 계획 수정
5x5 프로그램은 초기에는 효과적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근력 향상에 도달하기 위해 다양한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중량, 세트 및 반복 수, 휴식 시간 등을 조정하여 훈련에 다양성을 더하고 근력 발전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올바른 영양과 휴식
5x5 프로그램은 고강도의 훈련이므로 올바른 영양과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여 근육 회복과 성장을 지원합니다.

 

5x5 초중급자 프로그램-02
5x5 초중급자 프로그램-02

 

5x5 초중급자 프로그램

기본사항

첫째주 : A - X - B - X - A - X - X
둘째주 : B - X - A - X - B - X - X

한주간 진행이며 X는 휴식 입니다.

 


A단계

스쿼트 : 5세트 - 5회 반복

풀업 또는 친업 : 5세트 - 5회 반복
벤치프레스 또는 딥스 : 5세트 - 5회 반복
바벨 컬 : 5세트 - 5회 반복
카프레이즈 : 2세트 - 15~20회 반복

 

 

B단계

프론트 스쿼트 : 5세트 - 5회 반복
덤벨로우 : 5세트 - 5회 반복
스탠딩 밀리터리 프레스 : 5세트 - 5회 반복
데드리프트 : 3세트 - 5회 반복
카프레이즈 : 2세트 - 15~20회 반복

 

5x5 초중급자 프로그램
5x5 초중급자 프로그램-03

 

5x5 프로그램은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근력 훈련 방법으로 근력과 근육량 증가에 도움을 줍니다. 주요 운동들의 세트와 반복을 5x5 형태로 구성하며, 올바른 기술과 중량 조절, 휴식 시간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올바른 영양과 휴식을 유지하여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x5 프로그램은 근력 향상을 원하는 개인에게 추천되는 훈련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개인의 목표와 체력 수준에 맞게 조정하고, 필요한 경우 트레이너나 전문가의 지도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023.06.12 - [육체 개조/근육성장 TIP] - 웨이트 트레이닝 초보자용 벤치프레스 프로그램

 

웨이트 트레이닝 초보자용 벤치프레스 프로그램

웨이트 트레이닝에 입문하게 되면 아마도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중량 운동 중 한 가지가 바로 벤치프레스라고 생각됩니다. 체육관에 처음 등록을 하게 되면 며칠은 매우 소심하게 운동을 하게

lasttrain.tistory.com

 

반응형

댓글